검색
커뮤니티
커뮤니티 > 공지사항
공지사항
식물의학과 김용균 교수, 세계 최고 권위학술지 ‘Nature Chemistry’지에 논문 게재
등록인
식물의학과
글번호
93077
작성일
2022-05-08
조회
980

국립안동대학교(총장 권순태)는 생명과학대학 식물의학과(학과장 정철의) 김용균 교수가 독일 막스프랑크연구소와의 국제 공동 연구 결과를 최고 권위의 국제 학술지인 네이쳐 케미스트리(Nature Chemistry)’2022425일자에 게재하였다고 밝혔다. 해당 연구는 다양한 유용물질을 생산하는 두 부류의 곤충병원세균인 XenorhabdusPhotorhabdus에 대한 유전체 연구에서 비롯되었다. 45 균주의 전체 유전체 정보를 분석하였고, 이들의 유전체 정보 가운데 유용물질을 생합성하는 유전자들이 모인 BGC (biosynthetic genome cluster)를 찾았다. 1,000 개의 BGC를 바탕으로 합성될 물질을 생물정보학으로 추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GXP phurealipids와 같은 항암성 및 살충성 유용 후보 물질을 동정하였다. 이들 물질에 대한 유용성은 기능 유전체 기술을 적용하여 밝혔다. 김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신규 살충물질을 다수 동정하였기에, 향후 이를 이용한 해충 방제용 신물질을 개발하는 데 응용될 것으로 기대하였다.

 

(논문 링크: Global analysis of biosynthetic gene clusters reveals conserved and unique natural products in entomopathogenic nematode-symbiotic bacteria (nature.com))



첨부파일
 그림1.jpg